잊기 전에 2020년에 본 코딩테스트 느낌을 적어보려한다.

참고로 테케가 없다는 것은 아예 없다는 게 아니라 1-3개의 기본적인 테케만 준다는 것이다.

모든 점수와 평가는 주관적이며 상대적이다.

☆ ★☆ ★☆ ★☆ ★☆ ★☆ ★☆ ★☆ ★☆ ★☆ ★☆ ★☆ ★☆ ★☆ ★☆ ★☆ ★☆ ★☆ ★

공채

 

- 라인

알고리즘이나 난이도는 어렵지 않다.

하지만 주어진 시간이 적고 테케도 적어 구현하기가 조금 어렵다.

그리고 가장 큰 어려움은 문제 수는 많은데 시간은 적다.

하지만 문제의 난이도는 어렵지 않은 편이라 풀어볼만 하다.

이상한 알고리즘을 물어보거나, 이상한 테케를 요구하는 억지스러운 문제가 없어서 좋았다.

 

알고리즘 난이도 :  

구현 난이도 :  

테스트케이스 X

종합적 체감 난이도(시간도 고려) 

 

 

- 카카오

그 유명한 카카오 코테.

문제 난이도는 제일 어려웠다. 그리고 깔끔했다.

다른 코테가 사설 모의고사라면 카카오는 수능 같은 느낌.

 

대회처럼 생소한 알고리즘을 요하는 것은 아니라서 좋았다.

대표적인 알고리즘을 숙지하고, 응용할 줄 알아야한다.

그리고 그 문제를 구현하는 것도 어려운 편.

다행인 건 테스트케이스를 많이 준다는 점.

우리나라 IT 기업 공채에서 가장 어려운 코테인 것 같다. 

 

알고리즘 난이도 :  

구현 난이도 :  

테스트케이스 O

체감 난이도(시간도 고려)

 

 

- 네이버

쉽다. 시간도 적다. 하지만 그만큼 쉽다.

네카라 중 제일 쉬운 코테 난이도. 네카라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과 비교해도 쉬운 편이다.

하지만 시간이 정말 적고 테케가 없어, 시간 조절을 조금 잘못하면 말릴 수 있으니 조심할 것.

문제는 깔끔하다.

 

알고리즘 난이도 :  

구현 난이도 :  

테스트케이스 X

체감 난이도(시간도 고려) 

 

 

- 쿠팡

문제 자체는 어렵지 않았다.

요하는 알고리즘도 어려운 편은 아니었다.

시간도 부족하지 않았다.

하지만 문제 규모가 좀 있고, 테스트케이스를 주지 않아 꼼꼼함을 요구하는 느낌이었다.

문제 규모가 있기 때문에 테케를 꼼꼼히 살펴봐야한다.

하지만 규모가 있는 것 치고 더럽지 않았다.

네이버 매운맛 느낌이었다.

 

알고리즘 난이도 :  

구현 난이도 :  

테스트케이스 X

체감 난이도(시간도 고려) 

 

- 11번가

문제도 쉽고 시간도 많이준다.

테케를 안주지만, 의미 없을 정도로 쉽다.

사실 IT 기업 코테만 봐서, 상대적으로 많이 쉬웠던 걸 수도 있다.

 

알고리즘 난이도 :  

구현 난이도 :  

테스트케이스 X

체감 난이도(시간도 고려) 

 

 

- NHN

알고리즘은 쉽다. 다만 예외가 많아 구현이 힘들다.

소위 말하는 좀 구현이 까다로운 문제인 것 같다.

삼성 코테를 보지 않아 정확히는 모르지만, 이야기만 들으면 삼성 같은 느낌 같다.

언어 제한이 있어서 그 점이 힘들었다.

 

문제 내신 분이 백준 문제 좋아하는 느낌...

시간은 충분했던 것 같다.

 

알고리즘 난이도 :  

구현 난이도 :  

테스트케이스 X

체감 난이도(시간도 고려) 

 

 

공채 코테 전체적인 평

비유하자면, 카카오는 불수능, 라인은 물수능 느낌. NHN은 어려운 사설 모의고사 문제 느낌이고, 쿠팡은 좀 어려운 교육청 모의고사, 네이버는 쉬운 교육청 모의고사 느낌이었다.

 

대회 같은 곳에선 생소한 알고리즘도 가끔 나오는데, 다행히 기업 코테에서는 그런 알고리즘이 안나와서 좋았던 것 같다.

 

물론 다 개인적인 의견이다. 문제를 내신 분이 당연히 나보다 더 알고리즘을 잘 아실테고,

문제를 내실 때다 의도가 있기 때문에 테케가 빡빡하거나, 문제의 규모를 크게 내거나, 생소한 알고리즘 문제를 내셨을테니까.

이것들을 감히 내가 평가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.

 

그래서 그냥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으로만 봐주셨으면 한다.

그리고 이런 느낌이구나하고 느낌만 가져가서 준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.

 

개인적인 난이도는 카카오 > 라인 >> NHN = 쿠팡 >> 네이버 >> 11번가였다.

 

문제는 아마 프로그래머스나 백준 같은 곳에 있을 수도 있으니 한 번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.

반응형

+ Recent posts